-
녹내장 원인 총정리건강정보 2021. 6. 23. 14:34반응형
녹내장이란 무엇입니까? 외국의 한 녹내장 재단에서 발행한 한 팜프렛에 보면 , 우리의 눈은 압력 때문에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는군요.우리 눈의 부드러운 조직이 자동차 타이어나 풍선처럼 부풀어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눈속에서는 모양체라는 펌프 역할을 하는 조직이 혈관으로부터 방수라는 액체를 눈에 공급을 합니다.
이 방수가 눈 속 깊은곳까지 순환하면서 눈의 생체 조직들에 양분을 고급한 다음, 섬유주라고 하는 여과기와 같은 조직을 통과하여 혈류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인가 이 섬유주가 막히거나 수축되면 눈속의 압력이 높아지고 결국에는 뒤쪽에 있는 셈세한 신경 섬유들이 손상을 입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개방각녹내장이라고 하지요. 거의 모든 녹내장 환자가 여기에 속합니다.
안압이라고 하는 눈속의 압력은 시간마다 달라질 수 있는데 심장 박동,마시는 음료의 양,몸의 지세에 따라 달라 집니다. 이런 자연적인 변화에 의해서는 아무런 해가 없겠지요. 하지만 안압은 녹내장의 한 증상 가운데 포함됩니다. 녹내장에는 급성 녹내장, 또는 폐쇄각녹내장과 같은 다른 녹내장도 있지만 드문 형태입니다. 그런데 이 녹내장은 갑작스러운 안압의 상승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눈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눈이 침침해지고 구토가 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속발성녹내장도 있는데 이 녹내장은 종양,백내장,눈의 상처와 같이 눈에 생기는 다른 문제로 야기됩니다. 더 희귀한 예로는 선천성녹내장이 있습니다. 태어날 때 부터 또는 태어난 직후에 나타나며, 유아의 안구가 커져 있거나 빛에 더 민감한지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녹내장에 걸릴 위험은 아프리카계 사람이 더 높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녹내장에 걸린 가족이 있는 사람,당료병이 있는 사람, 근시인 사람, 코르티손이나 스테로이드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이전에 눈에 상처를 입은 적이 있는 사람, 45세 이상인 사람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녹내장이 위험한 것은, 우리가 의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시력을 앗아 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녹내장을 시력 도둑이라고도 부르는데,이 병에 걸려도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녹내장은 서서히,차근차근,아무런 경고도 없이 눈과 귀를 연결시키는 신경 조직에 손상을 입힙니다.
불행히도 한번의 종합 검사로 녹내장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녹내장을 찾아 낼 수 있습니까? 주로 안과를 가면 안과 전문의는 안압계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눈속의 유체 압력을 체크하는 것으로 검사를 시작합니다. 요즘은 좋은 기계들이 많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안압계로 눈의 앞 부분을 지그시 눌러 안구를 평평하게 한 다음,이렇게 하는데 얼마의 힘이 필요한지를 측정함으로 안압을 측정합니다.
또한 눈과 귀를 연결하는 신경 조직 가운데 손상된 조직을 식별해 내는 도구를 사용해서 녹내장의 조짐을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의사들은 눈의 뒤쪽에 있는 신경 섬유나 혈관의 모양에 이상이 없는지를 살펴 보는데 모양에 이상이 있다는 것은 신경이 손상을 입고 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시야 검사로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는 사람은 흰빛이 비치는 얕은 사발처럼 생긴 도구를 보게 되는데 그 안에는 작은 점 만한 더 밝은 흰 빛이 있지요. 그 조그만 빛이 보일 때 버튼을 누르라고 합니다.그 흰 빛이 시야의 바깥 쪽에 있을 때 그것을 알아 보지 못하면 녹내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과 전문의 찾아가는 것이 치료의 지름길 이지만, 녹내장은 시력을 훔쳐가는 시력 도둑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앞서 언급한 위험군에 속한다면 ,그리고 아직 검사를 받아 본적이 없다면, 의사에게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지혜로울 것입니다. 조기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면 상당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의 영양성분과 효능 (41) 2023.01.11 걷기운동의 효능 (28) 2021.06.23 복분자 효능 알아보기 (2) 2021.06.23 땅콩 효능 알아보기 (8) 2021.06.23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4) 2021.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