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왕개미 공부법 - 신규진
    카테고리 없음 2021. 6. 16. 15:01
    반응형

     여왕개미 공부법 - 신규진

     

    이유 있는 공부가 결과를 만든다!

    공부는 자신의 뇌가 만족할 만한 이유를 찾아내야만 즐겁게 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 평 

     

    강력한 이유는 강력한 행동을 낳는다는 세익스피어의 말처럼 이 책에서는 우리가 공부를 왜 하는지 뇌가 만족할 만한 이유있는 공부가 자극이 되어, 자신의 동기를 유발하며, 자신이 만족할 만한 이유라야 공부를 즐겁게 잘한다고 합니다.

    공부는 우리는 지금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지 알기 위해,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닐까요?

    이 책을 보며 질문합니다.

    ? 우리는 공부를 하는가요? 과연 나는 공부가 즐거운가요? 공부를 해서 내가 얻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런 근본적인 질문에 내 자신이 스스로 답하고, 스스로 만족할 만한 동기를 찾는 것이 우선시되는 공부가 됐을 때, 좀 더 나는 공부를 하고 있는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공부를 하면서 그 전에는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때, 조금 더 지금 내 삶이 전보다 행복하다고 느낄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모든 이들이 평온하기를.. 모든 이들이 행복하기를..

     

     

     저 자 소 개 

     

    홍익대학교 병설 경성고등학교의 과학 교사이자 상담 교사로, 교직 생활 28년 동안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의 인생 고민을 상담해 왔다.

     

     

     P O I N T 

     

     

    1. 진짜 공부에 대하여

     

    무지와 편견으로 빚어진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그래도 학문밖에 없다.

    명심해야 할 것은 지식의 파편을 넓은 안목으로 융합하지 않으면 지식이 쓸모없는 것으로 전락하고 만다는 점이다.

    통합과 융합의 과정에는 여러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 독단으로는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나의 무지와 편견을 극복하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늘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생각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 공자

     

    교육은 암기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혹은 얼마나 많이 아는지가 아니다. 교육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다. - 아나톨 프랑스

     

    학습(學習)이라는 한자어에는, 학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셈하는 나뭇가지를 들고 배우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고, 습은 새가 날기 위해서는 백 번의 날갯짓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배움에도 단계가 있다.

    첫 단계는 무지에서 출발한다.

    두 번째는 지식과 지혜가 없음을 자각하는 무지의 단계이다.

    세 번째는 편견의 단계이다. 저마다의 가치가 편견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네 번째로는 통합의 단계이다. 지속적인 공부를 통해 알게 된 편견과 편견을 조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일이다.

     

    배움이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가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된 일입니다. -  F. 케네디

     

    많은 공부와 지식이 곧 지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 헤라클레이토스

     

    지혜는 선을 바탕으로 한다. 인내를 필요로 한다. 용기도 필요로 한다.

     

    지적인 욕구가 있는 자만이 배울 것이요, 의지가 확고한 자만이 배움의 길목에 있는 장애물을 극복할 것이다. 나는 항상 지능지수보다는 모험지수에 열광했다. - 유진 윌슨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우니라. - 공자

     

    모든 것이 거짓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에도 이렇게 생각하는 나는 반드시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이 진리는 아주 확고하고 확실한 것이고,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1원리로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생명체의 탄생은 분명한 목적이 있는 것 같다. , 우주는 지각이 있는 생명체를 창조하여 그들이 자신을 관측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실현한고 있다. - 미치오 카쿠(평행 우주)

     

    나는 믿음을 존중하지만 우리를 가르치는 것은 의구심이다. - 윌슨 미즈너

     

    일상에서의 비판적 사고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의 설계와 수행

     

    내일은 우리가 어제로부터 무언가 배웠기를 바란다. - 존 웨인

     

    곧 다가올 미래에는 1인 기업이 많아질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그 시대를 멋지게 살고 싶다면 지금 곁에 있는 책을 펼치자. 지능지수를 높이는 뇌 공학 기술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에는 지금 여기의 시간이 너무 소중하므로

     

    교육의 위대한 목표는 앎이 아니라 행동이다. - 허버트 스펜서

     

     

    2장 여왕개미 공부법

     

    생각의 태도가 결과를 만들 듯이, 공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선택하고 집중할 공부의 분야를 결정하는 데 있어 타인의 조언을 듣더라도 최종 선택은 자신의 몫이며,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언제나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나는 폭풍이 두렵지 않다. 나의 배로 항해하는 법을 배우고 있으니까. - 헬렌 켈러

     

    몰입은 의식의 흐름이 물처럼 흘러가는 최고의 집중 상태라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고도의 몰입은 강한 열망, 순수한 호기심, 깊은 사랑이라는 동기에 의해 시작될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생각하면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어렵다. - 존 템플턴

     

    기초 지식이라고 생각되는 것의 본질을 파고들면 심오한 세상이 그 속에 숨어 있다.

     

    다독은 독서의 방법이 아니라 독서의 방향이요, 결과이다.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처럼 모든 독서는 다독을 향해 진행된다. 눈에 띄는 책부터 읽으면 되는데, 순서에 상관 없이 손에 잡히는 대로 읽는 것이 난독이다.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 대부분은 난독하는 습관이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