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뜯기 공부법 – 자오저우카테고리 없음 2021. 6. 16. 15:00반응형
【책】 책뜯기 공부법 – 자오저우
0.1퍼센트 독서 고수들의 비밀
한 권의 책으로도 백 권 이상의 독서 효과를 얻는다
누구나 독서 고수들의 읽기 습관을 익힐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책뜯기 공부법’의 실천 로드맵
【 서 평 】
저자는 책뜯기 공부법을 통해 한 권의 책으로도 백 권 이상의 독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책뜯기 공부법은 어떤 책의 대목에서는 “그래서?”라고 되묻고 따져볼 수 있는 학습법이며, 책 속의 지식을 자신의 능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학습법입니다.
한 권의 책을 책뜯기 공부법으로 공부를 한다는 것은, 한 권의 책을 보면서 그 책속의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경험을 비교해가며 자신의 행동에 실천력을 가하는 공부법일 것입니다.
책 뜯기 공부법은 학습자 중심의 공부법이고, 끝까지 읽지 못해도 상관이 없는 공부법이라고 합니다.
그 책속에서 어떤 내용을 뜯어서 나의 행동에 실천력을 가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중요한 공부법은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이 책에서는 한 권의 책이라도 정말 중요한 것은, 그 한권의 책의 내용을 다는 아니라 단 하나의 문장이라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실천하는 실용법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봅니다.
중요한 건, 백마디의 말보다 실천입니다.
자신이 스스로 하는 학습이며, 그 학습을 실천으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행동의 힘이라는 걸, 이 책을 보며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모든 이들이 평온하기를.. 모든 이들이 행복하기를..
【 저 자 소 개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그룹에서 조직관리, 마케팅, 코칭 등을 두루 담당했으며 국유기업의 마케팅 관리자, 학술서점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경영자 및 직장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입지전적인 자기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자기계발서 집필에 매진하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 P O I N T 】
목적 없는 공부는 기억에 해가 될 뿐이며 머릿속에 들어온 어떤 것도 간직하지 못한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 아인슈타인, 존 스튜어트 밀 등 앞서 언급한 이른바 ‘독서의 고수’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독서의 방법, 읽기의 기술이다. 그들은 책을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마치 ‘뜯어내듯’ 읽었다. 자신에게 필요한 깨달음을 구하기 위해 매우 의식적으로 책을 대했을뿐더러 한 문장, 한 구절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궁리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수준과 실력을 키웠고 더 높은 경지로 성장해나갔다.
PART 1. 자문 책 한권 읽는 것이 왜 이렇게 힘들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읽는 방법을 배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모른다. 나는 80년이 걸렸고, 지금도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책 속의 사소한 한 단락일지라도 그 속에서 질문을 던져보고 숙고하는 과정을 갖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경우와 차이가 매우 크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또 책의 내용을 기억하는 것보다 그 지식을 자신의 일과 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책뜯기 공부법은 어떤 책의 대목에서는 “그래서?”라고 되묻고 따져볼 수 있는 학습법이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공부법은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을 갖춰야 한다.
첫째, 생존부하를 가중시키지 않아야 한다. 반드시 많이 읽어야 할 필요도 없고, 책 한 권 전체를 다 읽을 필요도 없다. 책을 한꺼번에 다 읽지 않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읽어도 된다. 한마디로 부담 없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둘째, 책이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셋째, 지식 정리나 암기가 아니라 실제적인 활용과 행동 변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PART 2. 모색 ‘읽는 법’을 바꾸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세상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며 그 세계는 책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 볼테르
성인교육학의 체계
자아 추구, 경험과의 관계, 실천 강조, 실제 문제의 해결, 내부의 원동력
어떤 주제든 일단 공부하겠다고 마음먹고 이를 실천으로 옮긴다고 할 때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길은 해당 주제와 관련된 책을 사서 공부하는 일이다.
혼자 책을 읽고서도 강좌를 듣는 것만큼 큰 효과를 거두는 공부의 고수들도 물론 있다. 그들은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I를 갖추게 된 것이다. I를 가진 사람은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자신의 실력으로 승화시키는 능력이 있는 셈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이 바로 진정한 학습 능력이다.
I = 학습자 중심 + 경험 회상 + 동기 부여 + 활용 촉진
쉽고 가볍고 효과적으로 읽어라
책뜯기 공부법을 통해 독서의 3가지 어려움을 실제로 해결할 수 있다. 첫째, 여러 사람들과 토론회를 열든 혼자서 책을 읽든 책뜯기 공부법을 통해 독서를 하면 오히려 생존여유가 늘어난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공부법이기 때문에 책 내용이 이해되지 않거나 기억나지 않아도 상관없다. 셋째, ‘끝까지 읽지 못하는 것’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PART 3. 방안 스스로 성장하는 공부 ‘책뜯기 독서’를 하라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얻는 것이 없다.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움을 면할 길이 없다. - 공자
고급학습자는 책을 읽으면서도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책 속의 내용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자신의 과거 생각에 관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런 후에 책을 통해 얻은 지식들이 자신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하고 과거 자신의 경험과 대조하면서 눈에 보이는 현상의 뒤에 숨어 있는 본질을 탐구한다. 또 새로운 지식들을 자신의 현실적인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생각하고 계획한다.
최고의 공부 방법은 남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웠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언제나 즐거웠다. 똑똑한 학생들과 함께 일하고 공동의 이익을 위해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이다. - 찰스 핸디, 포트폴리오 인생 중에서
스티븐 코비 7가지 습관
주도적이 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윈윈을 생각하라.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시너지를 내라. 끊임없이 쇄신하라.
PART 4. 학습 뜯어내듯 읽어라, 온전히 내 것으로 소화하라
독서는 단순히 지식의 재료를 공급할 뿐,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고의 힘이다.
반응형